■ '인사이드 아웃 2', 올해 장편 영화 개봉에 있어서 첫 주 기준 역대 가장 성공적인 흥행 실적 중 하나를 기록
‘인사이드 아웃2’(2024)
픽사 스튜디오는 이번 신작으로서 그들의 흥행 신기록 달성의 전통이 이어짐을 입증했다. ‘인사이드 아웃2’는 북미 아버지의 날 주말(역주: 6월 14일) 개봉일에 전 세계적으로 1억 5,500만 달러라는 엄청난 수익을 올려, 박스 오피스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기존 9000만 달러를 훨씬 능가했다. 이 금액은 애니메이션 영화 개봉 실적 사상 역대 2위의 실적이기도 하다. 또한 해외에서도 기록적인 흥행을 달성하였는데, 전세계 개봉주말 1억 4천만 달러를 기록, 총 2억 9,5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할리우드 리포터>는 "환율을 고려할 때 동종의 시장에서 애니메이션 영화 사상 최대 오프닝"이라고 평가했다. 2주차가 끝났을 때 전 세계 총액은 7억 2,400만 달러에 달했다.
■ 만화박물관, 애니메이터이자 만화가 조 시코랴크 전시
조 시코랴크 (우 출처 https://sleepyhollowfilmfest.com/gallery/)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만화박물관(Cartoon Art Museum)은 올해 6월에 조 시코랴크(Joe Sikoryak)를 관람객들에게 소개했다. 시코랴크는 만화 회고록 시리즈 <우리가 트레키였을 때(When We Were Trekkies)(역주: ‘Trekkies’-1960년대 성행했던 공상과학 시리즈 ‘스타트렉’의 팬들을 통칭하는 은어)>의 창작자이다. 또한 그래픽 디자인 및 영화 제작 분야에서 일했으며 <만화책 장터(Comic Book Marketplace)> 및 <월간 필름 스코어(Film Score Monthly)>와 같은 잡지의 아트 디렉터로도 재직했다. 시각적으로 풍부하면서,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은 감정적으로 설득력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joesikoryak.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오늘날 ASIFA는 무엇인가? 흥미진진한 영상을 통해 직접 그 해답을 볼 수 있다
본 영상은 전세계 아시파 챕터들로부터 받은 짧은 영상들을 유쾌하게 조합한 것으로,
https://vimeo.com/951382514 또는 https://www.youtube.com/watch?v=CMuZi56UQK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영상을 본 후에는 다른 멋진 단편 애니메이션들도 볼 수 있다.
■ 에세이: 애니메이션 커뮤니티 내의 사람들이 전하는 이야기
저명한 역사가, 작가이자 교육자인 칼 코헨이 독립 애니메이션 단편의 현황에 대한 인식을 촉구하고 개선사항을 모색하기 위해 쓴 세 번째이자 마지막 에세이로, 해당 링크
https://www.awn.com/animationworld/insights-people-animation-community 에서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에세이는 애니메이션 커뮤니티 멤버들의 신중한 코멘트들로 결론을 맺는다.
■ 시애틀의 범버슛 페스티벌에 새로운 애니메이션 지부 형성
상징적인 예술 및 음악 페스티벌이자 올해로 51주년을 맞이한 ‘범버슛 페스티벌’이 화려한 라인업을 선보일 예정으로, ‘니모나’ 의 감독 트로이 콴(Troy Quane), ‘울트라맨: 라이징(Ultraman: Rising)’의 감독 섀넌 틴들(Shannon Tindle),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Across the Spider-Verse)’의 VFX 감독 마이크 래스커(Mike Lasker)와 프로덕션 디자이너 패트릭 오키프(Patrick O'Keefe) 등의 연사가 초청되었다. 또한 페스티벌 개최 중에는 빅 페이크 딥 풋(Big Fake Deep Foot) 경연이 열릴 것이며, 8월 31일과 9월 1일에 시애틀 센터(Seattle Center) 캠퍼스에서 개최되는 비주얼 아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다양한 전시 및 상영이 예정되어 있다.
■ 배드 버니, 윌 페렐 제작의 ‘드롭즈’ 등 파라마운트 애니메이션의 현재 제작 진행 중인 5개의 프로젝트 발표
안시에서 파라마운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니켈로디언(Nickelodeon)은 ‘배드 버니(Bad Bunny)’, 윌 페렐(Will Ferrell)이 제작한 영화 ‘드롭즈(Dropz)’와 <백조의 호수>를 원작으로 한 작품을 포함한 오리지널 영화들을 현재 제작 중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한 솔로(역주: Han Solo- 스타워즈 시리즈의 주연 캐릭터 중 하나)를 닮은 우주 도둑'으로 변신한 귀여운 강아지에 관한 SF 코미디 영화인 '무트닉(Muttnik)'도 제작 중이다. 주인공이 본인을 버린 지구의 가족에게 돌아간다는 줄거리의 이 영화는 론 하워드(Ron Howard), 브라이언 그레이저(Brian Grazer), 자레 날반디안(Zareh Nalbandian)이 프로듀싱을 맡았다.
또 다른 프로젝트인 ‘옛날 옛적 오토바이 타던 녀석(Once Upon a Motorcycle Dude)’은 “동화 파괴적” 작품으로, 멋진 공주가 왕국을 구하기 위해 오토바이를 타는 남자와 팀을 결성하는 내용이다. 카렌 로젠펠트(Karen Rosenfelt)가 프로듀싱을 맡았다.
마지막 신작 프로젝트는 ‘요괴 삼바(Yokai Samba)’로 1984년 우주 영화 '최후의 스타파이터(The Last Starfighter)'의 브라질 버전과 같은 영화이다. 그 외 기존에 발표된 제작 프로젝트들로는 앤드류 맥도날드(Andrew McDonald)가 쓰고 벤 우드(Ben Wood)가 삽화를 그린 코미디 책 시리즈에 기반한 ‘진정한 비둘기들은 범죄와 맞서 싸운다(Real Pigeons Fight Crime)’, 옐로와 캐리 체이니(Yarrow & Carrie Cheney)의 책 시리즈에 기반한 ‘슈퍼월드(Superworld)’ 등이 있다.
파라마운트 애니메이션은 제작 진행 중인 ‘트랜스포머 원’의 일부 영상을 미리 안시에서 선보였다. 이 영화는 "행성 사이버트론을 배경으로 하며 옵티머스 프라임(크리스 헴스워스 성우)과 메가트론(브라이언 타이리 헨리 성우)이 어떻게 친구에서 적이 되었는지를 다루는 오리진 스토리"이며, ‘토이 스토리 4’로 오스카상을 수상한 조쉬 쿨리(Josh Cooley)가 감독을 맡았다. 올해 9월 20일에 북미 개봉 예정이다.
■ 드림웍스와 크리스 샌더스의 ‘와일드 로봇’, 토란토 시사회에서 첫 상영 예정
‘와일드 로봇’(2024)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제작한 ‘와일드 로봇(THE WILD ROBOT)’의 국제 시사회가 9월 5일부터 15일까지 열리는 제49회 토론토 국제 영화제(TIFF)에서 열릴 예정이다. 피터 브라운(Peter Brown)의 동명의 베스트셀러 그림책을 원작으로 하는 이 영화에는 무인도에서 난파되어 가혹한 환경에 적응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로봇이 등장한다. ‘와일드 로봇’은 올해 9월 27일 북미 개봉 예정이다.
■ 디즈니사와 플로리다 주지사의 휴전 이면에 디즈니의 자본이 있었다.
향후 20년간 디즈니는 플로리다 주 디즈니랜드 개발에 170억 달러 투자예정.
플로리다 주 디즈니랜드
플로리다 주지사 론 드산티스(Ron DeSantis)와의 법적 공방을 취하한 디즈니 사는 25,000에이커 규모의 리조트 개발을 지속하게 되었다. 주 정부는 디즈니가 다섯 번째 테마파크와 세 개의 작은 공원을 추가로 짓는 것을 승인했다.
■ 사악한 펭귄 ‘패더스 맥그로’, '월리스와 그로밋: 가장 추악한 복수'’로 귀환
신작 영화 ‘월레스와 그로밋: 가장 추악한 복수(Vengence Most Fowl)’은 자의식을 가진 통제불가 “스마트 땅속요정(gnome)"를 통해 잘못되는 첨단 기술에 대한 경각심을 주는 이야기가 될 것이다. 감독 닉 박(Nick Park)은 "정원의 땅속요정이 악당으로 변화하는 영화에 대한 아이디어는 10년 넘게 가지고 있었지만, 무엇이 그들을 나쁘게 만들 것인지 아이디어를 찾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 단편 ‘전자바지 소동’에 등장했던 악당 캐릭터 ‘페더스 맥그로’가 이 요정들과 연루된다면 어떨지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고 말했다.
■ 아카데미 박물관, 희귀 복원작인 리처드 윌리엄스의 '도둑과 구두 수선공' 재상영
(좌) ‘도둑과 구두 수선공’ 제작 현장 (우) '도둑과 구두 수선공’ 아트웍
아카데미 미술관이 2013년에 복원한 전설적인 장편 영화 ‘도둑과 구두 수선공(The Thief and the Cobbler)’은 애니메이터 리처드 윌리엄스(Richard Williams)의 미완성, 미출시된 작품으로서 하나의 중요한 예술작품이다.
■ 충격적인 소식 - 미키 마우스, 상하이의 디즈니랜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만화 캐릭터 자리를 뺏겨
(좌) 리나벨 인형 (우) 상하이 디즈니랜드 리조트
상하이 디즈니 리조트(Shanghai Disney Resort)에서 가장 긴 줄은 더 이상 미키 마우스나 곰돌이 푸를 만나기 위함이 아니다. 분홍색 여우 리나벨(LinaBell)(좌측 사진)이 새로
운 톱 스타로 부상했다. 아마 독자는 기존에 들어본 적이 없을 수 있지만, 판매상품과 선호도 투표 측면에서 이 캐릭터는 현재 상하이 디즈니랜드에서 가장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리나벨은 2021년 말 상하이 디즈니랜드에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다른 디즈니 캐릭터와 달리 리나벨은 별도의 배경 이야기나 영화, 만화책에 기반하고 있지 않다.
■ 홀로코스트를 다룬 애니메이션 영화에 대한 칼 코헨의 연구
‘가장 귀한 화물’(2024), 미셸 하자나비시우스, 프랑스
홀로코스트를 다루고 있는 영화 ‘가장 귀한 화물(The Most Precious of Cargos)’는 올해 안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개막작이었다. 글쓴이는 연구 중 현재 홀로코스트를 다룬 애니메이션 중 일부는 BBC나 PBS 등의 TV 방송사들, 홀로코스트 박물관 혹은 비영리 단체들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애니메이터들은 이 민감하고 충격적인 주제를 수년간 일부러 피해온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과거를 잊지 않기 위한 최근 노력의 일환으로, 글쓴이가 알고 있는 홀로코스트에 대한 애니메이션 50여개 중 무려 40개 이상의 작품이 2010년 이후로 제작되었다. 애니메이션이라는 매체는 시청자로 하여금 화면상의 캐릭터를 실존 인물이 아닌, 일종의 상징으로 해석하도록 유도한다. 따라서 비참한 상황을 묘사하는 것에 있어서 특히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ASIFA-SF chapter, Karl Cohen 제공